[인터뷰]구종천 신임 화순군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관광 브랜딩·접근성 확대 힘쓸 것"

    작성 : 2025-04-15 09:15:00
    '반값' 투어택시 운영, 야간축제 등을 구상
    문화예술인 DB구축, 화순예술인촌 활성화
    풍부한 전통 살린 '화순역사·인물박물관' 건립
    세대별·타킷별 맞춤 관광마케팅 전략 추진
    ▲ 구종천 대표 인터뷰 장면

    '남도문화관광 1번지' 전남 화순군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수많은 역사·문화예술 자원을 바탕으로 연간 관광객 500만 명을 목표로 2023년 11월 화순군문화관광재단을 출범시켰습니다.

    화순군문화관광재단은 설립된 지 이제 1년이 갓 넘었지만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과 머물고 싶은 화순을 만드는 문화·관광 컨트롤타워로서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7일 문화관광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구종천 전 광주동구 부구청장이 화순군문화관광재단 제2대 대표이사에 취임해 새로운 활력이 기대됩니다.

    화순 출신인 구종천 대표이사는 약 30년간 공직자로 재직하며, 광주광역시 대변인, 광주 동구 부구청장을 거쳐 광주역사민속박물관 관장을 역임하며 문화관광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 구복규 화순군수로부터 임명장을 받는 구종천 대표(왼쪽)

    구 대표이사는 인터뷰를 통해 "고향으로 다시 돌아와 기쁘다"며, "행정 경험과 폭넓은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문화관광의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 화순 출신, 경험 풍부한 문화관광 전문가
    - 취임 소감
    "화순 이양에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은퇴 후에 고향 발전을 위해 기여하고 싶었는데, 때마침 기회가 주어져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풍부한 행정 경험과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문화관광의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보겠습니다."

    - 화순 문화관광 발전을 위한 기본 구상
    "우선 문화관광도시 화순을 위한 관광브랜딩과 인프라 확충을 위해 힘쓰려고 합니다. 화순의 관광을 홍보하고자 할 때 딱 떠오르는 슬로건을 통해 화순의 문화관광 브랜딩을 구축하려 합니다. 화순은 수려한 자연 관광자원과 풍부한 전통 문화예술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잘 살려서 널리 홍보하고 관광지 접근성을 쉽게 하는 데 힘을 쏟겠습니다. 반값으로 이용하는 화순 투어택시 운영이라든지, 꽃강길 음악분수와 남산공원야경을 연계한 야간축제 등을 구상하는 중입니다. 문화에서는 지역의 문화예술인들과의 소통채널을 확충하는 문화예술인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화순예술인촌을 활성화해 지역 예술인들이 더 자유롭게 활동하는 장을 마련하고,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다양한 지원사업도 구상해 보고자 합니다."

    ▲ 화순군문화관광재단 현관 앞에서 포즈를 취한 구종천 대표
    ◇ 힐링, 웰니스 관광 중심지로 성장 가능성
    - 화순 문화관광 자원의 강점
    "화순은 적벽, 세량지, 고인돌 공원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운주사 석불석탑군, 국보가 있는 쌍봉사 등 다양한 불교문화를 체험할 여지도 많습니다. 최근에 생긴 국내 최대 87홀 파크골프장은 전국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강점들을 살리면 힐링, 웰니스 관광 중심지로 성장 여지가 충분하다고 봅니다. 또한 근접한 광주시와 연계한 광역관광권 형성이 가능하다는 것도 풍부한 잠재력으로 꼽힙니다."
    ◇ 문화·자연자원을 활용한 축제 시리즈 개발
    - 주요 역점 추진사항
    "광주 동구 부구청장 당시 충장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대한민국 TOP5 축제로 자리매김했고, 광주역사민속박물관장으로 재직하며 종합박물관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화순의 역사, 문화, 자연자원을 활용하여 봄, 여름, 가을, 겨울 축제를 시리즈로 만들어 관광객을 유입시키고 매력적인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또한 화순의 역사와 관광, 인물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화순역사·인물박물관'도 건립해 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인접한 광주, 나주, 담양, 장성 등 문화관광 유관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연계 관광산업 활성화와 문화관광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생각입니다."

    ▲ 재단 사무실 내부 전경
    ◇ 광주, 나주, 담양 연계 관광루트 개발
    -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먼저 관광 브랜딩 전략으로 화순군의 자연과 역사를 결합한 지역의 색이 가미된 콘텐츠, 캐릭터를 개발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세대별·타깃별 맞춤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겠습니다. 최근 관광트랜드는 소규모그룹이며, 카페, 먹거리 등을 중심으로 여행장소를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젊은 관광객은 SNS 콘텐츠, 체험형 여행을 선호합니다. 이에 맞춰 다양한 SNS체널과 숏폼을 통해 화순 여행지 홍보, 시기별 행사들에 맞춰진 이벤트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반면 중장년층은 힐링에 초점을 맞춘 관광 마케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파크골프장에 방문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적벽과 화순의 자연경관여행 마케팅을 진행하여 다양한 지역에서 관광 온 사람들이 화순을 구경하고 돈을 쓰고 가는 체류형 관광지에 초석을 만들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협업과 연계 전략으로서 광주, 나주, 담양, 화순 연계 관광루트 개발을 통해 화순의 매력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
    ◇ 군민의 문화향유에 더 많은 노력 경주
    - 끝으로
    "화순군문화관광재단이 설립된 지 이제 1년이 갓 지났습니다. 설립 첫해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와 지역축제, 관광루트 개발과 화순홍보관 운영 등을 통해 재단의 역량과 역할을 보여주고자 노력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재임기간 동안 화순군의 장점을 적극 알리고, 군민의 문화향유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