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보고 생각하기까지.." 오픈AI, 새 AI 모델 'o3' 출시

    작성 : 2025-04-17 07:32:59
    ▲오픈AI 로고 [연합뉴스]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16일(현지시각) 이미지를 보고 생각하는 새 인공지능(AI) 모델을 내놨습니다.

    오픈AI는 그림이나 도표 같은 이미지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인공지능 모델 'o3'와 소형 모델인 'o4 미니'를 출시한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오픈AI는 'o3'에 대해 자사의 가장 정교한 추론 모델로, 수학·코딩·추론·과학·시각적 이해 능력을 측정하는 테스트에서 이전 모델들을 능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o4 미니'에 대해서는 가격과 속도, 성능의 균형을 추구하는 모델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오픈AI는 이들 모델이 AI가 이미지를 보고 생각할 수 있는 자사의 첫 모델이라며, "단순히 이미지를 보는 것이 아니라 시각 정보를 추론 과정에 직접 통합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용자가 'o3' 모델을 통해 화이트보드, 그림, 도표 등 다양한 이미지를 올리면 AI가 이를 분석하게 됩니다.

    흐릿하거나 품질이 낮은 이미지도 이해할 수 있고,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회전시키며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 브라우저 내에서 직접 파이선 코드를 실행하고, 현재 사건에 대해 웹 검색도 수행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오픈AI는 소개했습니다.

    이들 모델은 이날부터 챗GPT 플러스와 프로, 팀 등 유료 고객들에게 제공됩니다.

    오픈AI는 향후 몇 주 안에 'o3'의 상위 버전인 'o3-프로'를 챗GPT 프로 가입자용으로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o3와 o4 미니는 GPT-5 출시 전까지 마지막 독립형 AI 추론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GPT-5는 기존 GPT-4.1 모델과 추론 모델을 통합하는 차세대 모델이 될 전망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