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이 해킹 사실을 신고한 4월 22일부터 7월 12일까지 SK텔레콤에서 다른 통신사로 이동한 가입자는 79만 3,187명으로, 이 가운데 41만 8,817명은 KT로, 37만 4,370명은 LG유플러스로 옮겼습니다.
같은 기간 KT·LG유플러스에서 SK텔레콤으로 유입된 고객을 감안해도 SK텔레콤 가입자는 총 57만 6,037명 순감했습니다.
4월 말 하루 3만명대 중·후반까지 치솟았던 이탈 행렬은 점차 잦아들어 지난달에는 하루 순감 규모가 1만명 안팎으로 줄었습니다.
그러나 위약금 면제 발표 이후 다시 출혈이 커졌습니다.
7월 5∼12일 12만 4,414명이 SK텔레콤을 떠났으며, 토요일인 전날은 하루 만에 가입자가 1만 5,288명 순감했습니다.
SK텔레콤은 가입자 규모 유지를 위해 8월 자사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이용자를 포함해 약 2,400만명의 통신 요금을 50% 할인하기로 하고, 다음달부터 연말까지는 전 고객에게 매월 데이터 50GB도 제공합니다.
그럼에도 업계에서는 이미 지난 5월 업계 1위인 SK텔레콤의 시장 점유율 40% 방어선이 무너졌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해킹 사태의 수혜자인 KT와 LG유플러스는 대대적인 요금 할인은 없지만 SK텔레콤 가입자를 흡수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물밑에서는 위약금 면제 기한인 14일까지 최대한 고객을 지키고 뺏어오려는 이통사 간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해킹 사태 이전인 올해 1분기까지만 해도 3사 모두 40만 원 안팎을 유지하던 판매장려금(리베이트)은 사태 후 KT와 LG유플러스가 금액을 올리며 사실상 '보조금 전쟁'으로 확산했습니다.
6월 중순 갤럭시 S25 기준으로는 통신 3사 모두 100만원이 훌쩍 넘는 보조금을 지급했으며, 지난주에도 SK텔레콤이 100만원 선, KT·LG유플러스가 70∼80만원 선을 유지했습니다.
가입자 유치전은 통신사 간 감정싸움으로까지 번졌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 7일 불법 보조금과 공포 마케팅을 이유로 KT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했습니다.
5월에는 LG유플러스의 한 대리점이 SK텔레콤 해킹 관련 집단소송 신청을 대행해준다는 마케팅으로 논란을 빚었습니다.
15일 삼성전자 새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7·플립7 시리즈의 사전 예약이 시작되고, 22일에는 단통법이 폐지돼 보조금 경쟁이 한층 격화할 가능성이 큽니다.
방통위는 통신사의 허위·과장 광고 등 과도한 마케팅에 대한 실태점검을 진행 중입니다.
지난 11일에는 이동통신 3사 임원 간담회를 열어 이용자 피해가 없도록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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