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정부 내란청산TF에 박정훈 준장 합류, 실질적 역할...2월중 정리, 끝낼 것"[KBC 신년대담]

    작성 : 2026-01-10 15:58:01
    "尹 비상계엄 처음 경고...'저거 맛 갔네' 조롱, 비아냥"
    "잘못됐다면 살아있지 못했을 것...국민이 尹 이겨"
    "尹 재판, 보다 더 신속했어야...역사적 심판 있을 것"
    "이재명 정부 신뢰도, 역대 최고...격려와 기대, 감사"
    "이 대통령, 유쾌한 토론가...짖궃기까지, 열려 있어"

    내란 우두머리 혐의 윤석열 전 대통령 1심 결심공판에서 윤 전 대통령 변호인단이 '사법부판 필리버스터'를 하면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특검 구형이 오는 13일로 연기된 가운데, 김민석 국무총리는 "내란 심판이 (애초) 보다 더 명료하게, 보다 더 신속하게 진행됐어야 하는데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민석 총리는 9일 '대한민국 정치의 길을 묻다', KBC '신년특별대담'에 출연해 "국민들께서 굉장히 걱정을 가지고, 답답함을 가지고 지켜보고 계실 것"이라며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비상계엄'을 가장 먼저, 공개적으로 경고한 김민석 총리는 "돌이켜 보면은 사실은 처음에 계엄을 경고할 때만 해도 좋게 말하면 의아하게 생각하고, 나쁘게 말하면 '아유, 저거 맛이 갔구나' 이런 얘기를 들을 정도로 사람들이 갸우뚱하고 했었죠"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그때 만약에 잘못됐다면 살아 있었을까 이런 생각을 하곤 한다. 그래서 기적같이 생각하고. 그 시간을 넘겨낼 수 있었던 것은 정말 국민들의 힘이라고 생각한다"는 소회를 밝히면서 "역사와 정의에 따라 법적 단죄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민석 총리는 그러면서 "제가 책임지고 있는 행정부 내 헌법존중TF를 통해서 행정부 내에서 잘못된 부분들을 정리하는 거는 그것대로 저희가 대략 2월을 넘기기 전에 마무리하겠다. 정리를 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실은 주로 국방부라든가 이런 부분에 이제 조사 초점이 가 있는 것"이라며 "저희가 최근에 박정훈 대령(준장 진급)을 국방부에서 관련 조사를 진행하는 데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조사단에 합류를 시켰다"고 김 총리는 덧붙여 전했습니다.

    김 총리는 "사실은 내란 심판, 정리, 청산, 이런 거를 누가 오래 끌고 싶겠습니까"라며 "저희는 최대한 그런 과정을 빨리하면서 올해에는 민생경제, 통합, 대한민국 대도약, 이런 방향으로 무게 중심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 총리는 이재명 정부 7개월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엔 "저희가 평가하기보다는 결국 국민 여러분들께서 평가하실 일"이라며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은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60%대를 넘어서고 있고"라는 말로 답변을 대신했습니다.

    "또 하나 매우 흥미롭게 보는 것은 최근 조사를 보니까 공공 부분에 대한 신뢰도에서 행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54%를 넘어서 역대 최고가 되었다. 법원, 검찰, 국회를 훌쩍 넘어섰다"며 "아마 그것은 한편으로는 평가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격려이고, 또 한편으로는 기대다. 저희로서는 아주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김 총리는 밝혔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엔 "가령 제가 김대중 총재 비서실장을 했는데 사람들이 김대중 대통령을 굉장히 근엄하게 보는데 '김대중은 어떤 분이에요?'라고 누가 물으면 저는 늘 '굉장히 유머가 있는 분'이다. 이렇게 얘기를 하는데"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재명은 어떤 분이에요? 하고 물으면 저는 그런 의미에서 굉장히 유쾌한 토론가다. 유쾌하고. 더 쉽게 얘기하면 짓궂기까지 하고. 그리고 토론을 즐겨 하고. 굉장히 합리적이고. 그만큼 열려 있고. 이재명 대통령을 그런 모습으로 저는 봤다"고 김 총리는 평가했습니다.

    김민석 총리는 한편,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의 '총리직 제안' 발언에 대해선 "우리랑 대선을 같이 하자고 하기 위해 문자나 전화를 한 적은 있지만 연락이 안 됐다"며 "저나 이 대통령이 유승민 전 의원에게 총리직을 제안한 건 없다. 한 적 없다"고 밝혔습니다.

    김민석 총리 KBC '신년특별대담' 인터뷰 전문은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카카오 포털 및 유튜브 검색창에 "KBC 신년대담"을 치면 더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풀내음
      풀내음 2026-01-10 17:35:13
      김민석 이 간첩 SGG 야!! 너 내란이 뭔지나알고 지꺼리고있는가? 우리헌법 전문을 펼쳐놓고 읽어봐라!! 이 간첩 SGG 야!! 내란범은 박선원,김병주,박범계,부승찬,홍장원,곽종근,서부지법개판사들,22대 더불당 가짜국개들이고 그수괴는 희대의 사기꾼잡법 형사피고인 이재명이다. 김민석 이간첩 SGG 야!! 좆도모르면서 그 썩어빠진 주뎅이 함부로 놀리지말라!!

      지금 나라경제를 이재명 쓰레기가 중국에 팔아처먹고 국가부도위기로 몰아가고있는게 보이질 않는가? 네놈들은 반국가세력으로 이제곧 정치생명에 종지부가 찍히게 될것이다..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