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연안 어장 재배치로 밀집된 어장 환경 개선한다

    작성 : 2025-05-14 11:24:00
    ▲ 전남 연안어장 재배치 [전라남도] 

    전라남도가 연안의 밀집된 어장 환경을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수산업 생산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연안 어장 재배치 사업을 추진합니다.

    연안 어장 재배치 사업은 과밀하게 조성된 기존 양식장을 바닷물의 방향 등을 고려해 체계적으로 재배치함으로써 바닷물 흐름을 원활하게 유도하고, 양식장과 주변 해역 해양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2011년부터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남의 해면(바다) 양식장 면적은 12만 516ha로, 전국의 75%를 차지하고 있어 수산물 생산 거점기지 역할을 하고 있지만, 과밀 된 양식장은 어장 환경 악화와 생산성 저하를 초래하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돼 왔습니다.

    이번 사업에선 기존 양식장 위치, 바닷물의 흐름과 해저 지형 등을 고려한 해황 조사를 실시하고, 양식장 간격 재조정, 과밀 해소를 위한 적지 조사와 현장 측량 실시 후 최적의 양식장 재배치 도면을 작성합니다.

    전라남도는 이를 2026~2027년 면허양식장 이용 개발계획에 반영해 면허 양식장 위치를 단계적으로 조정할 계획입니다.

    또 사업의 지속적인 시행을 통해 해양 오염 방지와 질병 확산 예방뿐 아니라, 어장 생산성 회복과 어장 질서 확립에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