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돌봄, "살던 곳 돌봄"이 아닌 "사는 곳 차별" 우려...지자체 절반 준비 안 돼 [국정감사]

    작성 : 2025-10-14 10:35:02
    ▲ 전진숙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 북구을)

    내년 3월 '돌봄통합지원법'의 전면 시행을 앞둔 가운데 지자체 중심의 통합돌봄체계가 절반 이상 준비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진숙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 북구을)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229개 시·군·구 중 △조례 제정은 25.3%(58곳), △전담조직 구성 34.1%(78곳), △전담인력 배치 58.1%(133곳)에 그쳤습니다.

    또 △통합지원협의체 구성률은 16.6%(38곳), △통합지원회의 구성률은 28.4%(65곳)로 절반 이상이 제도 기반을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광역자치단체 가운데서는 광주·대전·강원 3곳만이 통합지원협의체를 운영 중이며, 서울·경기·부산·경남 등 주요 광역지자체는 관련 위원회조차 구성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지역 따라 돌봄 격차 확대
    현재 시·도 차원의 조정·지원체계는 사실상 작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재정자립도가 낮은 농어촌 지역은 인력 확보나 조직 구성 자체가 어려워 법 시행 준비에 큰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시행 중인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참여 기관은 전국 195개소에 불과하며, 케어안심주택 시범사업도 10개소로 제한적입니다.

    서울(44개), 경기(45개)에 집중된 반면, 경북·충북은 각 4개소에 그치는 등 지역 간 서비스 격차가 뚜렷합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내세운 "살던 곳에서의 돌봄"이 현실에서는 "사는 지역에 따라 차별받는 돌봄"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복지부, 단순 관리자 아닌 실행 설계자로 나서야"
    전진숙 의원은 "복지부가 단순한 제도관리자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며, 현장 중심의 실행 설계자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통합돌봄의 실질적 추진을 위해 △표준 전담조직 모델 제시, △재정취약지역 지원 강화, △지역균형형 돌봄체계 구축 등 3대 개선과제를 제안했습니다.

    특히 "재정취약지역에는 국비보조율을 현행 30~50%에서 최소 70% 이상으로 확대해야 하며, 초기 3년간은 중앙정부가 기반을 조성하고 이후 지방비를 단계적으로 늘리는 구조로 가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지방정부의 사회복지 예산 비율이 높은 곳에는 국비를 할증 지원하는 방식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전 의원은 "'살던 곳에서의 돌봄'이 구호로 끝나지 않도록, 중앙과 지방이 함께 책임지는 돌봄국가 모델을 서둘러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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