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트럼프 "반도체에 100% 품목별 관세 부과"...수출 타격 우려

    작성 : 2025-08-07 07:17:14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 반도체에 약 100%의 품목별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애플의 대미 시설투자 계획 발표 행사에서 "우리는 반도체에 약 10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는 "건설을 약속했거나 건설 중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그처럼 관세가 없다" "이건 아주 큰 발표(big statement)"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반도체는 한국의 대미 수출 품목 중 자동차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제품이어서 한국에도 상당한 영향이 예상됩니다.

    우리 정부는 지난달 30일 타결된 한미 무역 합의에서 반도체 관세와 관련해 '최혜국 대우'를 약속받았다고 주장했는데 어느 정도 세율을 부과받게 될지 주목됩니다.

    반도체는 1997년 세계무역기구(WTO) 정보기술협정(ITA)에 따라 회원국 간 무역에서 무(無)관세가 적용되고 있는데, 실제 트럼프가 반도체에 관세를 부과하면 최초 사례가 됩니다.

    0% 교역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지난해 반도체 산업 대미 수출액은 106억 8천만 달러(약 14조 8천억 원)로 전체 수출 품목 중 3위에 해당했습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구체적인 부과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