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에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탄소중립 에듀센터 설립 가시화

    작성 : 2025-12-21 14:00:01
    ▲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 조감도 [전남 해남군]

    해남군에 기후변화대응과 탄소중립의 국가과제를 해결할 핵심 거점 시설들이 본격 조성됩니다.

    해남군은 2026년도 정부예산안에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조성 50억 원과 탄소중립에듀센터 건립 비용 60억 원이 반영돼 내년에 착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 농식품 기후변화대응 업무수행을 총괄하는 전문 전담 기관인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는 총사업비 594억여 원을 투입해 해남군 삼산면 평활리 일원 3ha 부지에 조성되는 농식품부 직접사업입니다.

    현재 실시설계 중으로 2026년 하반기 착공을 거쳐 2028년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가 탄소중립 교육을 총괄할 탄소중립 에듀센터도 공사비 60억 원을 확보해 내년에 착공됩니다.

    해남군 산이면 솔라시도 기업도시 내에 들어서는 탄소중립 에듀센터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총괄하고 한국환경공단이 설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운영은 한국환경보전원이 하게 됩니다.

    총사업비는 389억 원으로, 국비·지방비·민자가 함께 투입되는 대규모 공공 프로젝트입니다.

    2028년 준공 예정인 탄소중립 에듀센터는 기후위기대응을 위한 국민 실천문화를 확산하고 미래세대 환경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국가 환경교육 거점으로 운영됩니다.

    이 밖에도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를 중심으로 전남도 과수연구소를 통합 이전하고, 약 100ha 규모의 해남군 농업연구단지도 조성돼, 연구실증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를 이뤄 기후스마트농업의 중심지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해남군은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와 탄소중립에듀센터가 본격 가동되면 국가적 과제 해결에 농어촌수도 해남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