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오픈AI 샘 올트먼 접견…AI 전환 전략 논의

    작성 : 2025-09-30 22:19:00
    ▲ 유엔 총회 기조연설하는 이재명 대통령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챗GPT 개발업체인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를 접견한다고 대통령실이 30일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다음 달 1일 오후 6시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올트먼 CEO를 만나 한국의 'AI 전환'(AX) 전략에 관한 조언을 구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오픈AI가 국내 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줄 것을 당부하는 동시에 한국에 대한 투자를 독려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통령은 그동안 '세계 AI 3대 강국 달성'을 국정의 핵심 목표로 삼고 AI 산업 육성 정책에 힘을 쏟아왔습니다.

    하정우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민간 AI 전문가를 다수 중용했으며, 최근에는 미국 뉴욕에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래리 핑크 CEO를 만나 한국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AI 수도'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오픈AI도 최근 한국지사인 오픈AI 코리아를 출범하는 등 국내 기업·정부와의 협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오픈AI 코리아 출범식 당시 제이슨 권 최고전략책임자(CSO)는 "한국은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 혁신적 기업, 빠른 디지털 도입 속도를 갖춘 AI 혁신 최적지"라며 "첨단 기술과 다양한 협력을 통해 산업, 학계, 정부 전반에서 AI 전환을 위한 혁신을 함께 만들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아울러 오픈AI는 전략적 제휴 관계인 카카오와 생태계 연동을 준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SK 등과 반도체 및 하드웨어 분야 협력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