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9·19 군사합의 선제 복원...남북 신뢰·교류 회복"

    작성 : 2025-08-15 16:02:01
    ▲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80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남북 간 우발적 충돌 방지와 군사적 신뢰 구축을 위해 '9·19 군사합의'를 선제 복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경축사에서 이 대통령은 "분단으로 지속된 대결이 경제와 미래에 장애가 되고 있다"며 "낡은 대결에서 벗어나 평화로운 한반도의 새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전단 살포·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 등 신뢰 회복 조치를 시행했다고 소개하며 "남과 북은 서로의 체제를 존중하고 흡수통일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남북기본합의서와 판문점·9·19 선언 등 기존 합의를 존중하고 가능한 사안은 바로 이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평화로운 한반도는 핵 없는 한반도"라며 비핵화를 장기적 과제로 규정하고, 남북·미북 대화와 국제 협력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겠다고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공감대 확대에도 나서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