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이후 첫 편성되는
내년도 국비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시도의 치열한 경쟁이 뜨겁습니다.
박근혜 정부의 호남 인사 푸대접에 이어
국비 푸대접까지 재현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어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총력전을 펼
계획이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아 보입니다.
보도에 안승순 기잡니다.
올해 추가경정예산안에서
현안사업비가 대거 누락됨에 따라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내년도 예산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스탠드 엎>
새 정부 출범이후 처음 편성되는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서 밀릴 경우 앞으로 5년간 지역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국비 신청 마감을 한 달 앞두고
광주시와 전라남도는 국고지원 사업으로 144건과 366건에 각각 3조8천290억 원과
8조2천603억 원을 확정했습니다.
CG)광주시의 대선공약과 국정현안사업은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에
2천5백억 원과 광주 도심하천 생태복원사업
174억 원 등입니다.
(CG)전라남도는 광주 송정-목포간
호남고속철도 건설에 2조천177억 원과
F1 지원에 165억 원 등입니다.
<인터뷰>노래영/전라남도 예산담당관
"50-60건을 집중관리 대상으로 해 가지고
정부예산에 확정될 때까지 국비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CG)광주시와 전라남도는 또
2015광주U대회 경기시설 확충에 708억 원과
여수-고흥 간 연륙연도교에 천5백억원 등을 지역현안사업으로 정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아 보입니다.
새 정부의 국정추구 방향인 복지와
경제살리기에 예산이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
지역의 공약을 얼마나 챙길 수 있을 지는 미지숩니다.
또 굵직한 사업을 결정짓는 각 부처
장차관과 실국장에 광주*전남 출신 인사가
턱없이 부족해 창구가 좁은 상황입니다.
<전화인터뷰>국비담당 공무원
"국비라는 것, 현안사업들은 정책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결국 다 장*차관하고 BH(청와대)가 협의해서 하는 것인데..대규모 지역 투자사업들은 어렵다는 얘기죠"
내년도 국비확보에 지역출신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
보입니다.
kbc 안승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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